인사이트 INSIGHT

시니어인사이트랩이 전하는 생생한 인사이트와 경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액티브시니어의 여가활동

2022-10-21183

액티브시니어들은 즐겁고 여유로운 삶을 위해 취미/여가활동에 시간과 돈을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개인의 취향과 선호에 맞는 여가활동 콘텐츠, 프로그램을 직접 찾아 참여하고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기도 한다.


 자녀의 독립, 은퇴 후 남는 개인시간, 가족을 위한 소비가 줄어들면서 생긴 경제적 여유, 노후 삶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시니어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 관련 상품/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본인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데 적극적이고 다양한 외부활동, 사람들과의 만남/소통을 즐기고 새로운 경험에 두려움이 없는 액티브시니어들의 여가활동에 참여가 더욱 적극적인 모습이다.

 시니어들의 여가활동은 단순히 시간 보내기, 취미생활을 뛰어넘어 개인 삶의 질을 유지 및 개선하고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일로 발전하기도 한다.

 산업연구원(2020)의 고령친화산업 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에 따르면 50대 이상 시니어 소비자의 여가시장 규모는 지난 2012년도 약 9 3천억원에서 2020년도 약 26 2천억원으로 3배 가까이 성장하였다.

 시니어 소비자의 여가시장에서 특히 국내/외 여행 수요가 크게 성장한 모습을 보였는데, 시니어 소비자들의 여행목적/동기는 다양한 인연 맺기, 건강과 젊음 유지, 행복한 노후생활, 삶의 질 높이기’, 여행 테마는 체험, 액티비티 활동이 높게 응답되었다. (한국관광공사 2022; 시니어 세대의 여행인식 연구)

 또한 시니어 소비자들은 골프, 헬스, 등산 등 활동성이 높은 운동, 문화센터, 시니어클럽, 온라인 수업수강을 통한 끝없는 배움, 친구/새로운 인연을 맺을 수 있는 동호회, 모임참여의 니즈가 높게 나타나는 모습도 보인다

 즉, 과거 휴식, 맛집 탐방, 관광지 방문 중심의 시니어 여행문화가 액티비티 활동, 체험 중심의 여행으로 변화하는 모습, 집 안에서 쉬거나 정적인 활동으로 보내던 여가시간이 집 밖에서 또래의 시니어들을 만나면서 활동적인 여가시간을 보내는 모습으로 점차 변화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맞서 많은 기업들에서는 시니어 소비자들이 보다 다양하게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시니어 문화/활동 공간, 주거공간, 여가활동프로그램/패키지들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다.

 현재 시니어 소비자들이 경험하고 있는 여가활동들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여가활동에 어떤 생각과 니즈가 존재하는지, 기업에서는 시니어 소비자들을 위한 어떤 여가활동 상품/서비스에 주목해야 하는지 시니어들의 생각을 들어보고자 하였다

 시니어인사이트랩에서는 45세 이상의 회원 100명을 대상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생각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여가시간에유튜브/넷플릭스/TV 등 영상시청(79.8%)’을 가장 많이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산책/조깅 등 실외활동(68.7%), 쇼핑/외식/카페방문(61.6%), 여행/나들이(56.6%), 가족/지인연락(47.5%)’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그룹별로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 남성 그룹은여행/나들이(58.0%), 동호회 등 친목활동(32.0%), 골프/테니스 등 실외스포츠(32.0%), 캠핑/낚시 등 레저활동(24.0%)’과 같은 활동적인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었고 여성 그룹은유튜브/넷플릭스/TV 등 영상시청(81.6%), 산책/조깅 등 실외활동(75.5%), 쇼핑/외식/카페방문(65.3%), 영화관람 등 문화생활(46.9%), 식물/채소 키우기(34.7%)’와 같은 정적인 활동으로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45~49세 그룹은 유튜브/넷플릭스/TV 등 영상시청(85.7%), 영화관람 등 문화생활(71.4%), SNS/블로그/온라인카페 활동(64.3%)’ 50대 그룹은유튜브/넷플릭스/TV 등 영상시청(88.1%), 골프/테니스 등 실외스포츠(21.4%), 문화센터/학원 등 수업수강(19.0%)’ 60대 그룹은산책/조깅 등 실외활동(72.2%), 여행/나들이(69.4%), 동호회 등 친목활동(47.2%)’ 식물/채소 키우기(41.7%)’ 70대이상 그룹은 산책/조깅 등 실외활동(85.7%)’을 하면서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여가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혜택으로 즐거움/재미, 리프레쉬, 스트레스 해소(84.8%)’가 가장 높았으며, 새로운 정보/지식 습득(56.6%), 자아실현/목표달성(42.4%)’의 긍정경험도 함께 얻고 있다.


 남성 그룹에서 즐거움/재미, 리프레쉬, 스트레스 해소(94.0%), 가족/지인과 함께 시간을 보냄(46.0%)’의 혜택을, 여성 그룹에서새로운 정보/지식 습득(73.5%), 새로운 친구/인맥형성(34.7%), 알고 있는 정보/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30.6%)’의 혜택을 상대적으로 더 높게 경험하고 있다.

 연령대별로는 45~49세 그룹은 즐거움/재미, 리프레쉬, 스트레스 해소(92.9%), ‘자아실현/목표달성(71.4%)’ 50대 그룹은 즐거움/재미, 리프레쉬, 스트레스 해소(88.1%), 새로운 정보/지식 습득(61.9%)’ 60대 그룹은 새로운 친구/인맥형성(36.1%)’ 70대이상 그룹은 가족/지인과 함께 시간을 보냄(71.4%)’의 혜택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소득과 여가활동을 위해 사용/투자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액티브시니어 그룹에서는 여가활동을 통해 새로운 정보/지식 습득, 자아실현/목표달성, 시간과 돈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음의 혜택을 높게 경험하고 있다고 응답되었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65.7%여가활동을 통해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을 기대하였고, 68.7%향후 일정한 시간과 돈을 여가활동을 위해 투자하고 싶다는 의사를 보였다.


 특히 60대 연령대, 현재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거나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 그룹, 월 평균 소득이 600만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높으며 월 소득의 20%이상을 여가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액티브시니어 그룹에서 여가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기대, 향후에도 일정한 시간과 돈을 여가활동에 투자하고 싶다는 의견에 상대적으로 높게 동의하였다.

 이와 같이 여가활동에 대한 시니어들의 니즈와 만족도가 높은 반면 여가활동을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응답자는 49.5%, 현재 여가활동을 위해 일정한 돈을 지불하고 있는 응답자는 44.4%’로 절반이 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여가활동을 하면서 경험한 불편점으로 COVID-19로 인한 모임/시설물 이용 제한(54.5%)의 상황적인 이슈와 더불어, ‘시니어들이 즐겨 할 수 있는 여가활동 콘텐츠/프로그램 다양성 부족(42.4%), 시니어들이 활동하고 어울릴 수 있는 장소/공간 부족(36.4%)’이 높게 응답되었다.


 다음으로 높은 비용 부담감(35.4%), 여가활동을 함께 할 친구/지인 부재(27.3%), 시간과 여유가 없음(22.2%), 여가활동을 통한 정보/지식 습득 부재(18.2%) 순으로 불편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연령대, 월 평균 소득이 600만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높으며 월 소득의 20%이상을 여가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액티브시니어 그룹에서 시니어들을 위한 여가활동 콘텐츠/프로그램 다양성 부족, 시니어들을 위한 장소/공간 부족 불편점을 상대적으로 더 높게 경험하고 있다.


향후 경험해 보고 싶거나 관심이 있는 여가활동으로 국내/해외여행(33.3%), 골프/필라테스/수영/사이클 등 운동(27.3%), 악기/그림/어학 등 수업수강(13.1%)’이 응답되었다.


 또한 걷기/산책(6.1%), 등산(6.1%), 캠핑/낚시 등 레저활동(5.0%), 공연관람 등 문화생활(4.0%), 액티브시니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체험(2.0%)에 관심을 보이기도 하였다.

 남성 그룹에서 국내/해외여행(34.0%), 골프/필라테스/수영/사이클 등 운동(42.0%), 캠핑/낚시 등 레저활동(6.0%)’을 여성 그룹에서 악기/그림/어학 등 수업수강(22.4%), 걷기/산책(8.2%), 공연관람 등 문화생활(8.2%), 친목회/동호회(4.1%), 공동주택/새로운 주거환경 체험(4.1%)’에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45~49세 그룹은 골프/필라테스/수영/사이클 등 운동(42.9%), 캠핑/낚시 등 레저활동(21.4%), 공연관람 등 문화생활(7.1%)’ 50대 그룹은 등산(9.5%), 액티브시니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체험 (4.8%)’ 60대 그룹은 국내/해외여행(41.7%), 악기/그림/어학 등 수업수강(19.4%), 걷기/산책(8.3%), 친목회/동호회(5.6%), 70대이상 그룹은 골프/필라테스/수영/사이클 등 운동(14.3%)’에 니즈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월 평균 소득과 여가활동을 위해 사용/투자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액티브시니어 그룹에서는 국내/해외여행, 골프/필라테스/수영/사이클 등 운동, 액티브시니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체험에 높은 관심과 니즈를 보였다.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여가활동 상품, 콘텐츠/프로그램, 공간창출 개발이 필요하다.


 시니어 소비자들의 여가활동 참여에 대한 니즈는 높다. 특히 월 평균 소득이 상대적으로 높고 여가활동을 위해 시간과 돈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액티브시니어 소비자에서 더욱 높게 나타난다.

 이들은 본인의 즐겁고 가치 있는 노후의 삶을 위해 여가활동에 시간과 돈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향후에도 더 다양한 여가활동 상품, 콘텐츠/프로그램, 시니어 놀이공간을 기대하고 돈을 지불할 의향이 높음을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액티브시니어들은 여가활동을 통해 즐거움/재미, 리프레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과 함께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자아실현/목표달성할 수 있음에 가치를 높이 두고 있다.

 여가시간에 휴식을 취하고, 건강을 위해 가볍게 운동하고, 친구들을 만나거나 취미활동을 하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 그것들을 나의 지식으로 남기고 나와 관심이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고 공유하는 것을 원한다.

 이러한 액티브시니어들의 니즈를 포착하여 기업에서는 액티브시니어들을 위한 다양한 여가활동 상품, 콘텐츠/프로그램, 액티브시니어들의 놀이공간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높여야 할 것이다.  

 

 

문의: 시니어인사이트랩 김선영 연구원 (silab@haskorea.com

Research & Ins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