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INSIGHT

시니어인사이트랩이 전하는 생생한 인사이트와 경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액티브시니어의 필수조건 치아건강

2022-06-01224

액티브시니어의 삶에 치아/잇몸 건강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사람들이 치과 외래진료를 찾는 이유로치은염,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 치아우식/충치, 치수염, 치아 경조직 손상/치아파절순으로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0)   특히 만성 치주염, 치아우식, 치아파절로 치아가 상실된 경우 음식물을 씹는 기능의 장애, 치아의 비정상적 이동으로 인한 치주질환과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 턱 관절 장애 등 건강상의 이상 외에도 심미적 문제, 부정확한 발음 등으로 대인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인공치아 치료를 찾게 된다. 과거에는 틀니, 브릿지, 크라운 치료가 성행하였다면 최근에는 반 영구적이고, 다른 치아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고, 주변 치아의 생김새, 색상과 거의 동일하게 제작하여 본래 치아와 같이 보인다는 장점을 가진임플란트치료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액티브시니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임플란트 시장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2017년 약 7,015억원에서 2021년 약 1 4,178억원으로 약 2배 증가된 모습을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
과거 임플란트 치료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마취/치료시 통증, 검사/진료/사후관리 등 잦은 병원 내원 등의 불편함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치과진료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치료기술의 발달, 통증감소, 수술시간과 병원 내원 횟수 단축, 국가 비용지원 등을 통해 대중화되어가고 있다.
 임플란트 시장은 50대 이상 시니어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성장되어 왔다. 50대 이상 시니어들은 치아/잇몸 건강이 약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식을 씹는 기능과 소화기능이 약해지는 불편함을 경험한다 특히 외부활동이 활발하고, 사람들과 만남을 선호하는 액티브시니어들은 치아/잇몸 불편함의 해소 니즈가 강하고 자신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임플란트 시장에 주요 타겟으로 주목된다.
 시니어인사이트랩에서는 30대 이상 남녀 259명을 대상으로 임플란트에 대한 생각과 이용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음식을 편안하게 씹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즐거움, 사람들과 만남과 대화에 늘 자신감 있는 모습, 근감소증, 면역력 감소증 예방, 고른 영양분 섭취 등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액티브시니어들은 치아/잇몸 건강관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치아/잇몸 건강관리를 위해 치아 전문가들은 양치질 후 치실, 치간칫솔, 구강세정제를 사용한 추가 관리를 권장하고 있고 치아 관련 기업에서는 전동칫솔, 구강세정기, 치석제거기와 같은 전문성과 편의성을 갖춘 치아관리 기구를 개발/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치아관리에도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혹은 상해/질병으로 인해 치아/잇몸이 상하고 치과 외래진료를 찾게 된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27.0%가 임플란트 치료 경험이 있거나, 향후 1년내 치료 계획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34.8%는 의료진/지인의 권유, 매체를 통한 관심 증대로 임플란트 제품/브랜드,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임플란트 치료 유경험자는 특히 남성(30.0%), 50(29.7%) 60대 이상(41.7%), 기혼자(28.4%), 월 소득 500만원 이상 고소득자(37.3%), 치과 의료기기/첨단장비 高관심자(28.8%)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향후 1년내 임플란트 치료 계획자는 남성(20.0%), 40(12.5%) 50(16.2%), 기혼자(15.7%), 월 소득 500만원 이상 고소득자(43.1%), 치과 의료기기/첨단장비 高관심자(16.9%)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임플란트 시장은 현재 60대 이상 연령대의 고소득자, 치과 의료기기/첨단장비 高관심자의 액티브시니어 중심으로 성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임플란트 시장은 4050세대로 확장될 것을 긍정적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의사결정 시 '적당한 치료비용(41.3%)', '치아/잇몸 상태와 적합성(40.0%)', '반 영구적인 사용기간(33.1%)', '이물감 없는 편안함(24.4%)'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60대 이상은 치료시 고통 최소화, 위생적인 치료과정, 주변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음, 본인치아와 유사하고 자연스러움, 50대는 적당한 치료비용, 반 영구적인 사용기간,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40대는 이물감 없는 편안함, 치료시 고통 최소화, 치료 경험자의 실제후기를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치과 의료기기/첨단장비 高관심자 그룹에서는 치료 예후, 치료시 고통 최소화, 위생적인 치료과정, 브랜드 신뢰도,본인치아와 유사하고 자연스러움에 더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처럼 임플란트 고관여자들은 임플란트의 기술/품질 우수성 측면을 넘어 치료 과정에서 위생적이고 편안함의 경험과 본인 치아와 자연스러운 어울림을 기대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한편, 임플란트 치료시 고민, 두려움으로는 '치료시 고통(65.0%)', '부정적 치료 예후(60.6%)', '잦은 검사/병원 내원(49.4%)', '마취통증/부작용 우려(30.6%)' 순으로 높게 응답되었다.


 다음으로 치료과정/치료기구 위생(18.8%), 치료시 기계소리(14.4%)에 고민이나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50대와 60대 이상은 잦은 검사/병원 내원, 마취 통증/부작용 우려, 치료과정/치료기구 위생, 치료 시 기계소리,
40대는 치료시 고통, 부정적 치료 예후에 상대적으로 높은 고민, 두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 의료기기/첨단장비 高관심자 그룹에서는 마취 통증/부작용 우려, 치료과정/치료기구 위생, 치료 시 기계소리에 더 많은 고민, 두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하였다이처럼 임플란트 고관여자들은 치료시 고통, 부정적인 예후를 넘어 치료 전 준비와 치료 후 회복 과정과 치료를 받는 진료실 환경에서 고민과 두려움이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임플란트 브랜드 결정 시 '병원 의료진의 추천(81.3%)'에 가장 높은 영향을 받는다.


 다음으로 가족/지인추천(76.9%), 브랜드 인지도(76.3%), 의료기기 전문가의 추천(72.5%)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반면 광고모델(25.6%), 인플루언서의 추천(40.6%)은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은 병원 의료진의 추천, 의료기기 전문가의 추천,
50대는 병원 의료진의 추천, 브랜드 인지도, 40대는 병원 의료진의 추천, 가족/지인추천, 브랜드 인지도, 의료기기 전문가의 추천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제 임플란트 치료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56.1%가 임플란트 브랜드 결정 시 '치료받을 병원을 먼저 결정한 뒤 의사가 추천하는 브랜드 제품으로 치료를 받았다' 고 응답하였다.


 임플란트 치료 경험자의 34.1%는 치료받을 병원을 먼저 결정하나 브랜드는 직접 선택함, 9.8%는 원하는 브랜드의 임플란트로 치료하는 병원을 찾아간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50대와 60대 이상 연령대에서 치료받을 병원을 먼저 결정한 뒤 의사가 추천하는 브랜드 제품으로 치료받음,
40대는 치료받을 병원을 먼저 결정하고 브랜드는 직접 선택함, 원하는 브랜드의 임플란트로 치료하는 병원을 찾아간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 경험자들 중 34.1%가 본인이 치료받은 임플란트 브랜드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다고 응답하였다.
향후 1년내 임플란트 치료 계획이 있거나 임플란트에 관심이 높아 정보를 찾아본 임플란트 고관여자 그룹에서도 선호하는 임플란트 브랜드가 없다(65.6%)는 응답률이 선호하는 임플란트 브랜드가 있다(34.4%) 응답률 대비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응답결과를 통해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의사결정 시에 브랜드를 크게 의식하기 보다는 병원 의료진, 의료기기 전문가의 추천에 더 높은 영향력을 받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임플란트 제품 및 치료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한 경로로 '병원 의료진과의 상담(40.6%)', '가족/지인추천(40.0%)'을 가장 선호한다.


 다음으로 포털사이트 검색(36.9%), 온라인 뉴스/기사(23.8%), SNS(23.8%), 온라인카페 등 커뮤니티(20.0%)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60대 이상은 병원 의료진과의 상담, 가족/지인추천, 포털사이트 검색, 온라인 뉴스/기사, 유튜브 영상, TV프로그램, TV광고,
50대는 병원 의료진과의 상담, 온라인 뉴스/기사, 온라인카페 등 커뮤니티,
40대는 병원 의료진과의 상담, 포털사이트 검색, SNS, 온라인 광고, 병원 공식홈페이지 경로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연령대에서병원 의료진과의 상담경로를 가장 선호하고 많이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임플란트 시장은병원/의료진의 영향력이 매우 높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 경험자들의 치료 후 만족도는 65.9%, 5점 척도 평균 3.80점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50 (75.0%), 기혼자(68.6%), 월 소득 500만원 이상 고소득자(76.5%), 치과 의료기기/첨단장비 高관심자(84.0%)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평가를 보였다.
 임플란트 치료로 만족한 내용으로는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음(48.8%)’, ‘치료 예후가 좋았음(43.9%)’, ‘내 치아/잇몸 상태와 적합함(34.1%)’, ‘이물감 없이 편안함(31.7%)’, ‘반 영구적 사용성(29.3%)’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임플란트치료 후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던 50대 그룹에서는 특히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음, 내 치아/잇몸 상태와 적합함, 주변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음 요소에서 만족평가가 높았다.
 반면 임플란트 치료 의사결정 시 중요고려 정도가 높지만 실제 만족도가 낮았던 요소로는높은 가격(중요도 41.3%, 만족도 12.2%)’, ‘치료 시 고통 최소화(중요도 25.6%, 만족도 4.9%)’, ‘위생적인 치료과정(중요도 24.4%, 만족도 12.2%)’ 요소에서 unmet needs가 발견 되었다
.
 

임플란트 시장은 60대 이상 연령대에서 4050세대의 액티브시니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확장될 것이다.


 현재 임플란트 시장은 60대 이상 연령대의 고소득자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나 향후 4050세대의 본인을 위한 시간과 돈 투자에 적극적인 액티브시니어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의사결정 시에병원 의료진의 영향력이 매우 높음을 조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반영구적으로 몸 안에 삽입하여 생활하고, 치아 건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특징에 의한 결과로 유추된다
 즉, 광고모델, 인플루언서 등의 유명인, 브랜드 인지도/유명세를 앞세운 광고/마케팅 보다는 의료진, 전문가를 통한 신뢰도, 치료 과정의 안전성을 어필하고 병원 내부 광고, 의료진의 추천을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이다
.

 임플란트는 제품 품질요소와 더불어 임플란트 치료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치료 후 음식물 씹기 편안함, 이물감 없는 편안함, 반 영구적 사용성, 본인의 치아/잇몸과 잘 맞고 주변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음 등의 품질 측면에서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높은 가격, 치료 시 고통 최소화, 위생적인 치료과정요소에서는 unmet needs가 존재하고 있었다.
 임플란트 제품 품질, 우수한 기술 요소는 이미 대부분이 제조사/브랜드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차별적인 benefit을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임플란트 치료 과정에서의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
 뛰어난 품질요소를 자랑하는 임플란트 제품이라 할지라도 치료과정에서의 불편한 경험, 치료를 받기도 전에 느껴지는 두려움은 임플란트 치료에 거부감을 갖게 하는 장벽이 될 수 있다.
 ‘치료 시 고통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의료기술‘, ‘치료 전 진료/검사 횟수의 최소화’, ‘위생적인 치료 과정 경험’, ‘환자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치료 환경 개선등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전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 임플란트 브랜드 신뢰도 형성에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      

 

 

 작성자 : 시니어인사이트랩 김선영 연구원 (silab@haskorea.com)
Research & Insight